시장 점유율을 높이거나 매출을 향상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고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기업의 마케팅 책임자로서 총괄해 나가는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의 역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의 역할과 요구되는 능력, CEO·COO·CFO와의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란?
-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가 탄생한 배경
-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가 국내에 정착하지 않은 이유
-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의 역할
-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에게 요구되는 스킬·능력
- CMO의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진행합시다.
1.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란?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란, 「Chief Marketing Officer」의 이니셜을 취한 약칭으로, 한국에서는 「최고 마케팅 책임자」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CMO는 기업의 마케팅을 총괄하는 책임자이며, 자사의 마케팅 전략의 책정이나 실행, 브랜딩 등을 하는 역할이 있습니다.
CEO나 COO, CFO와 마찬가지로 이사의 포지션을 담당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마케팅 외에 경영 시점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CMO와 마찬가지로 책임자로서의 역할을 가지고, 혼동하기 쉬운 CEO나 COO, CFO와의 차이를 해설합니다.
CEO와의 차이
CEO는 「Chief Executive Officer」의 약칭이며, 한국어로 번역하면 「최고 경영 책임자」입니다. 한국에서는 대표이사 사장 등 기업의 톱이 CEO의 포지션을 겸임하는 경우도 많아 기업의 경영이나 방침 등을 최종 결정하는 책임자가 됩니다.
CEO는 기업 전체의 경영 판단을 내리는 역할이지만, 한편 CMO는 마케팅 분야만을 총괄하는 직책입니다.
COO와의 차이
COO란 「Chief Operations Officer」의 약칭으로 한국어에서는 「최고 집행 책임자」라고 합니다. COO는 CEO가 결정한 경영 방침을 추진하기 위해 경영 전략의 업무를 진행하고 총괄하는 책임자입니다.
직책으로는 CEO에 이어 기업에서 두 번째 포지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COO는 상품개발과 마케팅 등 경영전략을 위한 업무 전체를 정리하지만 CMO는 마케팅 업무에만 한정됩니다.
CFO와의 차이
CFO는 「Chief Financial Officer」의 약칭이며, 한국어로 번역하면 「최고 재무 책임자」입니다. CFO는 자금 조달, 운영, 예산 관리 등 재무 관련 업무 책임자로 CEO가 결정한 경영 전략에 따라 재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COO와 마찬가지로 기업 내에서 두 번째 위치입니다. CFO는 재무 전략을 수립하는 반면 CMO는 경영 전략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합니다.
2.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가 탄생한 배경
인터넷의 보급이나 SNS의 이용 등 시대의 흐름에 의해, 고객의 요구나 고객 행동은 변화해 갑니다. 그러므로 그 어느 때보다도 고객의 요구와 고객 행동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마케팅을 해야 합니다. 최근 마케팅에 있어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인지로부터 사용 끝까지 고객과의 접점을 의미하는 「고객 체험」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상품개발, 마케팅, 고객지원 등 부서에 얽매이지 않고 고객 체험의 향상을 목표로 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전략을 총괄하여 실행하는 책임자가 필요합니다.
고객 행동의 변화와 고객 경험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CMO가 탄생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가 국내에 정착하지 않은 이유
CMO는 기업의 직책으로 정착하고 있지만, 한국에서는 직공을 마련하고 있는 기업이 적게 정착하고 있지 않습니다.
국내에서 CMO가 직책으로 정착하지 않은 이유를 설명합니다.
직업 로테이션 문화가 뿌리
기업에서는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기 위해 부서와 직무를 변경하는 작업 로테이션의 문화가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직업 로테이션 제도에서는 전문 분야에서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가 태어나기 어렵고 CMO를 맡길 수 있는 마케팅 능력이 높은 인재가 태어나기 어렵다고 합니다.
향후 CMO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직무를 사전에 명확히 하여 채용하는 '직업형 인사제도'를 도입하여 마케팅 전문가를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경영자의 시점을 가진 마케터가 적다.
CMO는 경영 전략에서 기업의 이익과 브랜딩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마케터의 주요 업무는 광고의 출고처의 선정이나 운용, 효과 측정 등입니다. 프로젝트 단위로 마케팅에 걸리는 경우가 많고, 경영 전략을 근거로 마케팅을 하고 있는 마케터는 적지 않을 것입니다.
그 때문에, 경영자 시점을 가진 마케터가 자라기 어려운 환경이 되고 있는 것이, CMO의 정착에 연결되어 있지 않은 하나의 요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의 역할
기업의 마케팅 책임자인 CMO입니다만, 실제로 어떤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것입니까. CMO의 주요 역할을 세 가지 소개합니다.
마케팅 전략 생각
CMO의 큰 역할은 경영 전략을 마케팅 관점으로 떨어뜨려 전략을 책정해 나가는 것입니다. 기업 내에 마케팅 전략을 침투시켜 고객 경험과 고객 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또, 책정한 마케팅 전략이 상품 개발이나 판매 전략, SNS등의 디지털 마케팅 등 부서에 의해 엇갈림이 일어나지 않도록 통괄해 나가는 것도 CMO의 역할입니다.
마케팅 책임자로서 때로는 CEO에게 마케팅 관점에서 경영에 진언하는 것도 요구됩니다.
자사 마케팅의 강점을 창출
시장에서의 포지션이나 자사를 둘러싼 외부 환경에서 마케팅의 강점을 창출하는 것도 CMO의 역할입니다. 시장에서의 우위성을 갖기 위해서는 타사에는 없는 독자적인 기술 등 강점이 되는 자질을 찾아내 마케팅에 활용해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CMO는 마케팅 지식에 그치지 않고 시장에 눈을 돌리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사를 둘러싼 환경이나 시장에서의 입장 위치를 분석할 때는 3C 분석이나 SWOT 분석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또한 마케팅 분야는 디지털 기술의 진보 속도가 빠르기 때문에 마케팅 전략의 입안과 강점의 창출에는 새로운 툴과 채널의 정보를 포착할 필요가 있습니다.
브랜딩
마케팅에서는, 고객으로부터 「○○라고 하면 A사의 상품」이라고 생각해 받을 수 있도록, 자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상기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객이 상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상기시켜주기 위해서는 브랜드 구축이 필수적입니다.
고객의 공감이나 신뢰를 얻을 수 있어 타사와의 차별화를 도모하면서 브랜딩 전략을 행하는 것도 CMO의 하나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에게 요구되는 스킬·능력
아직 익숙하지 않은 직책이지만 CMO에는 어떤 스킬과 능력이 요구되고 있는지를 설명합니다.
필요를 정확하게 파악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요구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따라서 CMO는 고객의 요구를 이해하기 위해 디지털 툴과 SNS와 같은 높은 정보 감도를 요구합니다. 또한 고객의 구매 행동을 분석하기 위한 지식도 필요합니다.
툴을 이용한 데이터 분석·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개선하기 위해서는 데이터를 분석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고객 정보를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CRM이나 잠재 고객의 발굴이나 획득에 도움이 되는 MA 등의 툴이 마케팅 전략을 실행할 때 빠뜨릴 수 없습니다.
그 어느 때보 다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CMO는 데이터를 분석하고 마케팅의 방향성을 정해 지휘해 가는 데이터 드리븐의 스킬이 필수적입니다.
리더십이 있다
CMO는 경영자 중 한 명으로 마케팅을 총괄하는 직책입니다. 부서나 직무의 울타리를 넘어, 의견을 정리해 일환이 되어 마케팅 전략을 추진해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직원을 모으는 기술이 필요합니다.
또한 마케팅은 홍보업무를 담당하기도 하고, CMO에는 기업의 얼굴로서 브랜딩을 하는 역할도 있습니다. 사내뿐만 아니라 사외에 대해서도 어필할 수 있는 높은 리더십도 요구될 것입니다.
6. CMO의 역할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마케팅 전략을 진행합시다.
상품이나 서비스가 인지되고 나서 사용이 끝날 때까지의 「고객 체험」이 마케팅에 있어서 중요시되게 되어, 상품 개발이나 고객 서포트 등 부서 간을 횡단해 통괄하는 CMO(최고 마케팅 책임자)의 역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기업에서는 CMO가 직책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고객 체험의 향상 등 마케팅 전략을 사내 일환이 되어 추진해 나가기 위해서는, 경영 시점에서 마케팅을 통괄하는 CMO의 도입을 검토합시다.
CMO가 책정하는 마케팅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마케팅 부문 담당자가 전략을 이해하고 전술을 생각할 필요가 있지만, 전략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침투시키는 것에 과제가 오르는 경우도 적지 않을 것입니다.
전략의 이해와 침투를 촉진하는 수단으로 비즈니스 채팅을 사용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비즈니스 채팅 "Chatwork"는 채팅 형식으로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부담 없이 의견을 내거나 반응 기능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룹 채팅의 장에서 CMO가 직접 전략에 관한 메시지를 전해 가면, 직접적으로 의도가 전해져, 전략의 이해나 침투가 빨리 깊게 진행될 것입니다.
직접 그룹 채팅의 장소에서 CMO에 질문하거나 대화함으로써 CMO와 담당자 간의 인식의 홈이 없어지고, 마케팅 부문이 한마디가 되어 잡기 위한 동기 부여의 양성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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