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통신산업의 향후동향!
통신 업계에서 일하는 경우, 일상적인 정보 수집은 필수적입니다. 통신 업계가 지금 어떤 상황에 있어, 향후 어떻게 바뀌어 갈 것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신 업계란, 전파나 통신에 관련된 서비스를 운영하는 업종의 모임. 휴대전화나 스마트폰의 개발 및 인터넷의 환경 정비 등에 의해, 전파나 통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주된 업무 내용입니다.
1. 통신업계의 구성
고정통신은 유선전화나 PC 등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 전선이나 전신주를 통해 통신이 이루어집니다. 집이나 회사 등 일정한 장소에서 통신 연결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동통신은 휴대전화, 스마트폰, 태블릿형 단말기 등의 모바일 관련 통신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이동통신의 대표적인 예는 「5G」. 일정한 장소에 그치지 않고, 이동하면서도 이용할 수 있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ISP(인터넷 서비스 제공업체)는 인터넷 연결 사업자입니다. 사용자가 인터넷을 이용하려면 인터넷 회선에 연결해야 합니다. ISP는 통신 거점 시설에서 연결 서비스를 제공하여 계약하는 개인과 기업이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2. 통신 업계의 주요 네 가지 작업
1). 영업 엔지니어
영업 엔지니어란 영업과 기술자가 결합한 직종입니다. 기술적 측면에서 영업을 지원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영업 현장과 함께 고객의 질문이나 요구에 대응하면서 제품의 장점을 전합니다. 납품 후, 제품의 이용 방법을 고객에게 가르치는 것도 세일즈 엔지니어의 역할입니다.
2). 상품 기획
상품 기획이란, 「자사의 기술을 어떻게 살릴까」를 항상 고려하면서, 통신에 관련하는 서비스나 상품을 기획하는 일입니다. 물건이 남은 시대가 된 지금, 제품의 수명은 점점 짧아지고 있습니다. 향후 상품 기획의 수요는 더욱 높아질 것입니다.
3). 네트워크 엔지니어
네트워크 엔지니어란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유지 관리하는 직종입니다. 주요 작업 내용은 시스템 설계, 구축, 운영 및 유지 보수입니다. 기본적으로 여러 엔지니어로 팀을 구성하고 작업을 진행합니다.
4).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는 고객의 문의에 대응하는 직종입니다. 문의 내용은, 제품의 이용 방법이나 의견·요망, 불량품의 교환에 대해서 등, 각종. 고객 서비스의 주요 목표는 고객 만족도를 높이는 것입니다. 비즈니스는 기본적으로 고객이 많기 때문에 고객 서비스의 존재는 기업의 성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통신 업계의 현상과 과제
확대되는 IoT 시장에 대응
IoT 현황 = IoT는 Internet of Things의 약자로 "사물의 인터넷"으로 번역되었습니다. 인터넷은 원래 컴퓨터를 연결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TV와 스마트 스피커 등 모든 디지털 가전이 인터넷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금까지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지 않았던 것이 연결되게 되어 생활의 편리성은 비약적으로 올랐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이 움직임은 가속해 나갈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IoT 과제 = IoT의 향후 과제로 꼽히는 것은 프라이버시 문제에 대한 대응입니다. IoT의 확대로 모든 것이 인터넷에 연결되면 그만큼 수집되는 개인정보가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통신업계는 수집하고 있는 개인정보의 내용을 명확화 하거나 보안 강화를 하는 등의 대응을 취하여 사용자와의 신뢰관계를 구축해 나갈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오픈 데이터 활용 추진 = 오픈 데이터란, 2차 이용이 가능한 공개 데이터를 말한다. 오픈 데이터의 목적은 사용자가 다양한 공공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 경제 전체를 발전시키는 것입니다.
4. 고객 서비스 품질 향상
고객 서비스의 품질은 기업의 평가에 직접 연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사용자의 요구와 불만에 대한 응답 방식에 따라 기업의 이미지는 좋든 나쁘든 크게 바뀝니다. 향후 통신 업계가 발전해 나가는 가운데 고객 서비스의 품질을 향상하는 것은 경쟁사와의 차별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5G는 IoT 시대의 중요한 토대가 된다
5G는 모든 이용 목적에 대응하고 사용자가 만족스러운 품질을 제공하는 이동 통신 시스템. IoT 시대의 다양한 네트워크를 포함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유선과 일체로 활용하는 것으로, 「초고속」 「다수 동시 접속」 「초저지연」이라고 하는 3개의 요구에도 유연하게 대응 가능. 5G는 ICT의 기반으로 향후 모든 분야에 구현될 것으로 기대된다.
5G의 다음 노력은 "Beyond 5G"
2019년부터 2020년까지 세계 각국에서 5G 상용 서비스가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나 세계의 관심은 5G의 다음 대처인 'Beyond 5G'로 향하고 있습니다. Beyond 5G에 필요한 기능은 다음 5점입니다.
- 5G의 특징인 방대한 데이터를 순간적으로 처리하는 능력을 한층 더 고도화한 기능의 초안전성
- 전선의 유무에 관계없이 이용자의 요구에 적합한 네트워크를 즉시 구축하는 자율성
- 바다, 하늘, 우주를 포함한 모든 장소에서 통신의 이용이 가능하게 되는 확장성
Beyond 5G의 원활한 도입을 위한 전제조건은 5G가 모든 분야에 침투하고 다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2030년에 Beyond 5G가 실현하는 것을 목표로, 세계 각국에서 5G 네트워크 확대에 대한 대처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5G는, 소비 전력이나 코스트등으로 다른 통신 방식에 뒤떨어지는 부분도. 향후 각 분야의 디지털화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이용 목적이나 용도에 따라 다른 기술과 조합하여 사용할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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