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향후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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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향후전망!

by 새신부 2022. 12.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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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서비스 산업의 특성 및 향후전망 입니다

 

목차

1. 산업의 특성 

2. 산업의 성장성

3. 경기변동의 특성

4. 국내외 시장여건 

 

 

1. 산업의 특성 


현행법(물류정책기본법)상 물류업은 재화가 공급자로부터 생산되어 수요자에게 전달되거나 소비자로부터 회수되어 폐기될 때까지 이루어지는 운송/보관/하역/관리 등의 제반 업무로 정의되고 있으며, 업계에서는 물류활동의 수행주체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구분하고 있습니다.

1PL: 자가물류
(1st Party Logistics)
사내 물류조직을 두고 자체적인 물류 업무 수행
2PL: 자회사물류
(2nd Party Logistics)
사내 물류조직을 별도로 분리하여 자회사를 설립 후 모회사의 물류
업무담당
3PL: 제3자물류
(3rd Party Logistics)
이해관계가 직접적으로 엮이지 않은 제3의 업체가 물류를 책임 운송
4PL: 제4자물류
(4th Party Logistics)
물류서비스의 아웃소싱이 활성화됨에 따라 등장한 개념으로
3PL 회사가 SCM관리 및 솔루션 제공, 변화관리능력, 부가가치서비스등을 제공하며 모든 물류기능에 대한 통합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

이러한 가운데 선진국을 중심으로 물류전략의 고도화 필요성, 핵심역량 집중을 위한 아웃소싱 수요 증가, 물류비용 절감 니즈 등으로 인해 물류업무를 위탁/수행하는    사업형태가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최적의 물류 프로세스로 운영 성과를 극대화시키는 4PL은 아웃소싱 및 인소싱을 통해 자체 조직이 가진 경영자원, 능력, 기술과 물류서비스 공급자가 지닌 경영자원, 기술 등을 결합하고 관리하여 전체적인 Supply Chain Solution을 제시하는 공급망 통합 관리자로 볼 수 있습니다.

즉, 물류실행 담당과 더불어 화주에게 IT솔루션의 제공 및 컨설팅, 최적의 물류아웃소싱 업체 선정 조언 등의 역할을 담당하지만, 일반적으로는 물류 서비스를 위한 자체 자산을 보유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물류산업 특성상 원활한 4PL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는 물류 네트워크에 대한 이해 및 실행에 대한 노하우 보유가 필수적인 만큼 현 단계에서는 컨설팅 역량을 보유한 주요 3PL 업체들이 고객의 요구에 따라 선별적으로 4PL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PL 사업자를 활용할 경우 화주가 얻을 수 있는 장점으로는
ⅰ) 전체적인 Supply Chain 관리에 따른 재고부족 및 품절 현상 방지, ⅱ) 운영효율 증대, 프로세스 개선, 구매비용 절감 등을 통한 원가 절감, ⅲ) 재고 감소 및 재고 회전기간 단축을 통한 운전자본 감소, ⅳ) 자산이전과 자산이용률 극대화를 통한  고정자본 감소 등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글로벌 물류 시장 규모는 '20년부터 '27년까지 연평균 6.5%로 성장하여 '27년 12조 9,700억 달러에 달할 전망입니다. 점차 많은 기업들이 물류 운영 효율화를 위해 물류전문기업과 협업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글로벌 시장의 교역 확대,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산 등으로 물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일반적으로 물류서비스는 세계 경기 순환에 따른 물동량 변화에 직접적이고 가장 큰 영향을 받습니다. 시장에 영향을 주는 주요 요인은 경쟁의 강도, 세계 및 권역별 경기변동, 선박의 수급, 유가의 변동, 기후, 국제정세 등이며 이러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작용하기 때문에 시장 상황은 불규칙하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산업은 제품별 성수기 및 계절에 따른 민감도가 있습니다. IT신제품 출시에 따른 성수기, 명절 및 연말과 같은 계절적 요인에 따라 물동량이 변화하며 매출액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글로벌 물류업체는 서비스 지역과 사업 범위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서비스 지역 확대를 위한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의 확장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의 전통적인 물류 운영 외에 컨설팅, 공급망 최적화 등 제4자 물류(4PL) 서비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DHL, UPS, DB Schenker 등 글로벌 물류업체들은 과거 지역별, 서비스 영역별 강점을 가진 업체들을 지속적으로 M&A하며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하였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지역별, 영역별 서비스 수준의 편차가 존재하며, 고객이 요구하는 상향 평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어려움이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다양한 프로세스/시스템이 공존함에 따라 고객의 특화된 요구를 일관되게 반영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후의 글로벌 공급망 차질은 최근 들어 수요 측면에서는 회복세를 보이는 반면, 국제정세의 불안 등으로 항공/해상 운송의 Capa 부족과 항만 생산성 및 정시성 저하가 지속되고 있어 수요/공급 불균형이 당분간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물류사업을 영위하는 주요 사업자는 글로벌 물류 아웃소싱 업체(기존3PL)와 물류/  SCM 컨설팅 및 솔루션 업체를 들 수 있습니다. 글로벌 물류 아웃소싱 업체로는 DHL, UPS, Expeditors, Kuehne+Nagel, DB Schenker 등이 있으며 물류/SCM  컨설팅 및 솔루션 업체로는 Accenture, AT Kearney, IBM, PwC, JDA Software 등이 있습니다.

 

 

 

 

 


바. 시장에서의 경쟁력 좌우 요인


 

(2) 물류 부문

(가)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능력

세계 경제의 글로벌화와 블록화 등으로 인한 교역시장 확대, 다국적 기업의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 확대 등으로 인해 고객은 지역별로 제공받는 물류 서비스의 품질이  균일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역별, 고객별로 물류 시스템이 통합되지 않는다면 물동 가시성 정보 미흡, 부정확한 데이터 등의 문제가 발생함에 따라 고객 니즈를 충족시킬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글로벌 단일 물류 시스템의 구축과 표준 업무 프로세스의 구축을 통해 전세계 표준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은 고객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는 주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로 작용합니다.

(나)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확보

물류사업에 있어 업체의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 규모는 폭 넓은 커버리지, 다양한 물류 경로 확보를 통한 고객 니즈 충족 등의 측면에서 주요한 경쟁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기업 경영의 글로벌화로 물류 비용에 대한 화주의 인식 변화에 따라 글로벌    종합 물류 네트워크 확충을 통한 규모의 경제 달성은 물류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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